[KOTRA] 중국 디지털무역 발전 현황

디지털 무역은 기존 전자상거래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디지털 기술이 뒷받침하는 국경간 교역활동 전반‘을 뜻한다.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디지털 무역은 다시 디지털 기술 무역, 디지털 제품 무역, 디지털 서비스 무역, 데이터 무역의 네 가지 주요 영역으로 세분화된다. 첫째, 디지털 기술 무역에는 소프트웨어, 통신,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산업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의 국경 간 무역이 포함된다. 둘째, 디지털 제품 무역에는 디지털 게임, 디지털 출판, 디지털 영화 및 텔레비전, 디지털 애니메이션, 디지털 광고, 디지털 음악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국경 간 무역이 포함된다. 셋째, 디지털 서비스 무역에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플랫폼 서비스와 금융, 보험, 교육, 의료, 지적재산권 등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무역은 주로 국경을 넘나드는 데이터 무역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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