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방역 통제 완화 이후 지난 3년간 억눌렸던 소비 욕구가 분출되면서 ‘보복성 소비’가 나타날 것을 기대했다. 그러나 1~3분기까지의 소비 회복세를 보면, 코로나 이전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2023년 1~9월 중국 사회소비품소매판매총액은 34조210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 작년 중국 내 코로나 재확산 및 주요 도시 봉쇄에 의한 기저효과까지 감안하면 코로나 이전 8%대의 성장률을 크게 밑돌고 있다. 동 기간 온라인 소비(상품+서비스, 10조8198억 위안) 증가율은 11.6%로, 코로나 이전 대비 큰 폭으로 둔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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