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F 중국전문가포럼] 테무(Temu), 쉬인(Shein)에 대한 미국의 규제와 시사점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틱톡의 개인정보 유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초저가 상품을 내세운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테무와 쉬인에 대한 미국의 규제가 주목받고 있다.

2008년 중국에서 시작된 쉬인은 팬데믹 동안 급성장하게 된다. 쉬인의 매출액은 2019년 31억 달러, 2020년 100억 달러, 2021년 160억 달러, 2022년에는 매출액 227억 달러를 달성하여 세계 2위 SPA 상품인 H&M의 200억 달러 매출을 뛰어넘었고, ZARA의 매출액 300억 달러를 따라잡고 있다. 2025년 목표매출액은 585억 달러로 이는 ZARA의 운영사인 인디텍스와 H&M 매출을 합한 규모보다 크다(어패럴뉴스 2023.1.11, Financial Times 2023.2.17). 10달러짜리 원피스와 5달러짜리 상의 제품 등 초저가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해 미국, 유럽 및 아시아에서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는 쉬인은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수요를 파악하고, 딥러닝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체 소프트웨어로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중국 내 6,000개 이상의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며 24시간마다 업데이트되는 신상품 개수가 6,000여 개에 달한다고 한다(KOTRA 해외시장 뉴스. 2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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