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암호화폐 채굴 산업 성장…. 암호화폐 계좌 시범 프로젝트 진행
◦ 카자흐스탄, 암호화폐 채굴 규모 성장… 세계 3위
– 케임브리지 대체화폐센터(Cambridge Centre for Alternative Finance)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4월 카자흐스탄 내 암호화폐 채굴량이 2019년 대비 6배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세계 전체 암호화폐 채굴 생산량 중 카자흐스탄의 생산량 비중은 지난 2019년 9월 1.9%에 불과하였으나, 4월 채굴량 상승으로 8.2%로 늘어나 세계 채굴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였다.
– 카자흐스탄 현지 매체인 인폼뷰로(Informburo)는 중국 암호화폐 채굴 기업인 BIT 마이닝(BIT Mining Limited)이 카자흐스탄으로 채굴 장비를 이전하고 있으며, 전체 이전분 중 3분의 1이 6월 22일 카자흐스탄으로 수입되었다고 보도하였다.
– 암호화폐, 특히 채굴 과정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암호화폐 채굴이 고가의 장비와 전력을 투입하여 암호화폐와 전력 생산을 위한 탄소 배출과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발열 등 공해를 만들어내는 환경 파괴적 산업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 중국은 5월 전력 사용과 환경 오염 등을 문제로 자국 내에서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였으며,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기 전까지 세계 암호화폐 채굴량에서 중국은 약 70%를 차지하였다.
– 중국 내 채굴 금지 조치 이후 중국 채굴 기업이 타국으로 장비를 이전하였으며, 중국과 접경한 카자흐스탄도 그중 하나였다.
<전문은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