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반기 전 세계 안보환경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중대한 위협에 직면했다.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 균열은 동북아시아 역내 안보질서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북한은 갈등을 이용해 체제가 처한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당국은 내부적으로 코로나-19 장기화 및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과 과도하게 편중된 군사력 투자로 인한 부진한 경제성과 사이에서 군사력 강화의 딜레마를 겪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몇 년 전부터 거듭 공식회의를 열고 중요사안을 논의하고 있는 북한은 변화하는 동북아시아 안보 상황에서 협상의 우위 확보와 체제 생존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2022년은 김정은 위원장 집권 10년 및 정주년 행사들이 중첩되는 상징적인 해이며, 한국과 미국도 선거와 관련된 정치적 일정을 앞둔 중요한 해이다. 이 때문에 정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북한이 어떠한 대내외적 행보를 취할지, 김정은 위원장의 업적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기 위해 어떠한 카드를 활용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올해 북한이 당면한 안보 쟁점을 중심으로 북한의 안보 상황 및 주요 행보를 파악함으로써 2022년 전반기 북한의 전략동향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전문은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