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OP이라고 하면 처음 듣거나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한류를 소비하는 나라 중에서 베트남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현재 베트남의 아이돌 문화는 아직까지 초기 단계로 베트남에서의 높은 한류 인지도 등 여러 이점들의 활용을 겨냥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베트남 진출에 시동을 걸고 있다. 또한 베트남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블루오션’이라고 칭해지는 등 한국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베트남 음악 시장 내에 한국이 어느 정도의 위치를 점위하고 있는지 그에 대한 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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