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상품 시장 구조 변화
미얀마의 교역량은 2011년부터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이웃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점진적 관세 철폐와 더불어 물류서비스 등의 무역 관련 인프라 확충으로 인해 미얀마로 쏟아져 들어오는 외국산 제품의 양이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물류 인프라 개선으로 운송 비용이 줄어들고 시장 접근성은 확대되었으며, 가격, 품질, 브랜드 측면에서 수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미얀마의 시장 구조 또한 바뀌기 시작했다. 정책 입안자나 수출 업체들 또한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미얀마와 주변 국가들의 시장을 이해하면 보다 적절한 수출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등 메콩강 지역 주요 4개국과 미얀마의 수입 시장을 비교하여 한국 수출업체에 전략적 수출품목 선정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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